유연근무제

시간적 유연근무제도의 유형

페이지 정보

작성자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123회 작성일 21-03-22 01:16

본문

3.1 플렉스타임(flex-time)
플렉스타임은 크게 전통적 플렉스타임(traditional flextime)과 일별 플렉스타임(daily flextime), 교대근무(shift work), 압축근무 주(compressed work week)로 구분할 수 있다.

플렉스타임은 전통적으로 풀타임 근로자를 위해 만들어졌으며, 회사 입장에서 사업관련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 근로자가 직장 및 가정의 일을 잘 관리하도록 도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양인숙, 문미경, 2011)

1) 전통적 플렉스타임: 전통적 플렉스타임(10-4시)은 근로자가 정해진 핵심근로시간(core-operating hours) 내에서 근로 시작시간과 종료시간을 선택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근로자가 출근시간을 8시에서 10시 내로, 퇴근시간을 오후4시에서 6시 사이로 조정하는 것이다. 그러나 전통적 플렉스타임에서는 근로자가 정해진 시간 내에서 스케줄을 고수해야만 한다.

2) 일별 플렉스타임: 근로자가 정해진 시간 안에서 시작시간과 마치는 시간을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며 하루를 기반으로 핵심근로시간 내에서 근로가 이루어진다.

3) 교대근무: 낮 또는 밤 동안의 날짜와 시간을 구체적으로 정할 수 있으며, 근로자의 욕구에 맞춰 설계된다. 교대근무는 정기적 주간교대, 저녁교대, 밤교대가 있다. 또한 일별 시간 또는 주중시간을 기반으로 하는 순환교대가 있으며 근무시스템을 연속된 시간구간이 아닌 2구간으로 구성하는 분할근무(split shift)와 시간을 정해놓지 않은 대기교대근무(on call)와 변동교대(variable shift)가 있다.

4) 압축근무 주: 근로자가 주 5일 40시간 근무(5일*8시간)를 하는 대신 주 4일 40시간 근무(4일*10시간)처럼 압축해서 근무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를 말하며, 여름 동안 주4일 또는 4일 반나절 동안 업무를 압축해서 근무하는 형태가 있다.

3.2 연간 단축근무(part-year work)
연간 단축근무는 연간 단위로 단축된 근로시간 동안 근무하는 것을 의미한다. 근로자는 이 제도를 이용하여 재학기간에 파트타임으로 근무할 수 있다. 또한 직무분담(job sharing)은 두 사람이 한 사람의 풀타임 일을 임금과 복리 제도를 공유하여 근무하는 것을 말한다.

3.3 시간제 근무(part-time work)
주당 40시간을 근무하는 전일제 근무와 달리 본인의 필요에 따라 주당 15-35시간 범위 내에서 근무하고, 근무시간에 비례하여 보수를 받는 제도이다. 전일제(full-time) 근무보다 적은 시간을 일하지만 정기적인 급료를 받는다(Kalleberg, 2000). 여러 선진국에서는 시간제 근무로 일하는 노동 비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하나의 인적자원관리(HRM) 유형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O'Reilly & Fagan, 1998). 과거에는 시간제 근무자가 능력이나 기술이 부족한 것으로 인식되기도 했다(Deuterman & Brown, 1978; Howe, 1986; 배귀희, 양건모, 2010 재인용). 하지만 최근에는 여가 시간을 갖고 일과 가정을 양립시키기 위한 합리적인 선택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시간제 근무자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업무에 종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O'Reilly & Bothfeld, 2002)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환영합니다.
처음이신가요?

TOP